WIG [Wing-In-Ground] Effect 지면(수면)효과

날개가 해수면과 가까울 때 날개 밑에 공기가 갇히는 현상(에어쿠션 형성)으로 인해 양력이 평소보다 더 많이 생기는 효과를 말합니다. 갈매기가 수면 위를 낮게 날 때 날개 짓 없이 미끄러지듯이 비행하는 모습과 같은 원리입니다.
[ 해양수산부 고시 '수면 비행 선박 기준' ]


수면비행선박

“수면비행선박”이란 날개 및 선체와 수면 사이의 유체동력학적인 상호작용에 의하여 발생되는 높은 압력의 공기쿠션효과를 이용하여 수면과 접촉 없이 수면으로부터 가까운 높이에서 운항하는 선박을 말한다.
[ 해양수산부 고시 '수면 비행 선박 기준' 개정 제2조 1항 ]

수면비행선박(위그선) 분류 [ 해양수산부 고시 '수면비행선박 기준' 개정 제2조 15, 16항 ]

A-type

수면효과의 범위에서만 운항하도록 승인된 수면비행선박

B-type

수면효과범위를 벗어나 고도를 일시적으로 증가시킬 수 있는 수면비행선박으로서 국제민간항공기구에서 규정한 항공기의 최소한의 안전고도인 150m 미만의 비행고도에서 운항하는 수면비행선박

경제성/저비용

수면비행선박은 수면효과를 이용하므로 헬리콥터의 50%, 동급 선박의 20~30% 정도의 연료만으로 같은 거리를 운항 할 수 있습니다.

안전성, 편의성

수면비행선박은 해수면 저항이 없고 뱃멀미나 흔들림이 없어 편안한 승선감을 제공합니다. 또한 물 위에서 뒤집어지지 않는 삼동선 디자인이 적용되었으며 운항 중 엔진이 고장이 나더라도 물 위에 안전하게 착수(착륙) 할 수 있습니다.

저렴한 유지 비용

복합소재로 만들어진 선체는 부식이 발생하지 않으며, 디자인 단순화로 구동부위를 최소화 함으로써 유지 보수 비용을 절감 할 수 있습니다. 운항 후 간단한 세척을 실시하고 정기적으로 엔진 및 프로펠러를 점검합니다.

대규모 공항/항만 시설 불필요

수면비행선박(위그선)은 간단한 계류시설만으로 승∙하선 및 화물을 실을 수 있습니다. 이수(이륙)에 필요한 500m 만 확보되면 여객선 취항이 어려운 도서 지역도 운항 가능합니다.

운용 편의성

날개 등이 탈/부착 가능한 모듈화 구조로 선적, 이동, 격납이 용이합니다.

간편한 계류

조립식 푼툰을 이용하여 저렴한 비용으로 계류 시설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국가핵심기술 지정 및 대한민국기술대상 수상

2012년 1월, 산업통산자원부로부터 국가핵심기술 지정
지식경제부 고시 2012-13호
2015년 12월 대한민국기술대상 수상(산업통산자원부장관 표창)

혁신적인 기술

아론은 조선 ∙ 항공의 기술이 융합된 세계 최초의 B 타입 수면비행선박을 개발 상용화 시키는데 성공하였습니다. 차세대 수면비행선박인 아론 M 시리즈는 수면효과를 이용한 저공 비행모드와 고도 150m 비행모드 둘 다 뛰어난 연료 효율성을 자랑하고 장애물을 피할 수 있는 안전성과 악천후 속에서도 운용할 수 있는 훌륭한 기동성을 발휘합니다.

국내유일 비행선박 완제기 생산

아론은 첫 설계부터 상용화에 이르기까지 3D 설계를 기반으로 한 대량 생산시스템 구축하면서 품질과 신뢰성을 강조하였습니다. 지난 10년이 넘는 M 시리즈 건조 경험으로 이종소재 접합 기술과 인퓨전(Vacuum Infusion) 공법의 건조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아론M80 세계 최초 한국선급(KR) 선급인증 획득

2022.03.17

아론 M80모델 건조승인 획득

한국선급(KR)으로 부터 아론 M80 대량 생산을 위한 건조승인 획득
APPROVAL FOR CONSTRUCTION